본문 바로가기
ETF로 은퇴 준비

주식투자를 한다면 알아야 할 필수 정보

by ●◎○@ 2023. 1. 3.

활황기에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던 주가가 금융위기나 경기침체기에 바닥을 뚫고 내려가는 이유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주식 투자를 할 때 개별 기업만 보는 것은 거대한 파도 속의 물분자에 의지하는 것이다. 

바다의 출렁임을 느끼고 흐름을 탄다면 종목과 상관없이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주식투자를 통해서 평생수익을 만들고 싶다면 거시경제를 읽고 투자의 이정표로 삼아야 한다. 

아래에 이것만은 알고 투자해야 하는 정보를 순서대로 정리했다. 

주식투자 전에 알아야 할 정보
주식투자 전에 알아야 할 정보

미국 연준(Fed) 금리결정

https://kr.investing.com/economic-calendar/interest-rate-decision-168

주식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정보를 하나만 뽑으라면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결정이다. 

전 세계 경제에서 지불수단으로 통용되는 거의 유일한 화폐는 달러이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이 달러의 가치에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 

기준금리가 올라서 달러가치가 오르면 소비는 감소하고 경기는 침체하게 된다. 

신흥국은 외채의 이자가 급등하여 어려움을 겪게 되고 외국인 투자자들은 해외에 뿌려 둔 달러를 안전하고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본국으로 회수한다. 

결국 주가는 하락하게 된다. 

주식에 투자할 때는 지금이 투자할 만한 시점인지 미국 금리를 보고 판단하자.

 

연준(Fed) 금리 모니터링 도구

https://kr.investing.com/central-banks/fed-rate-monitor

주가는 미래의 가치가 선반영 되는 것이다. 

미래의 시장상황에 절대적인 영향을 줄 금리의 추이를 예상하고 자산을 움직이는 것은 투자자의 기본이다. 

다가 올 미래에 대한 금리 컨센서스를 확인하고 스스로 가늠해 보자.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https://fred.stlouisfed.org/series/DGS10

주식시장과 국채시장은 깊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보통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게 되는데, 국채금리가 내리면 (= 국채수익률이 떨어지면, = 국채가격이 오르면) 

경기침체가 예상되고 주식시장에서는 돈이 빠져나가게 된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금리의 향후의 방향성이 현재의 주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야 한다.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추이를 살펴보는 것은 달러의 향방을 예상할 수 있는 점에서 중요한 지표이다.

 

2022, 2023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으로 경기침체로 진입하는 와중에도 미국 국채 금리는 한없이 상승하는 결과를 보였다. (국채 가격 하락)

이는 연준에서 빠른 속도로 기준금리를 올리며 시중금리가 덩달아 오르게 되었고 시장의 자금이 국채에 투자하는 것보다 시장 예금에 투자하는 것이 더 유리했기 때문이다.

 

미국 장단기 국채 금리차 (10년-2년)

https://fred.stlouisfed.org/series/T10Y2Y

일반적으로 장기금리가 단기금리보다 높다. 미래의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더 좋은 이율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향후 경기침체가 예상되면, 투자자들이 안전한 장기 국채로 몰리면서 장기 국채 금리가 하락하게 된다. 

거꾸로 단기 국채 금리는 상승하게 된다.

이렇게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되는 현상은 경기침체의 전조로 보고 있다.

 

미국 하이일드 채권 금리

https://fred.stlouisfed.org/series/BAMLH0A0HYM2

신용도가 떨어지는 기업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하이일드 채권이라고 부른다. 

경기 활황기에는 시중의 자금이 남아 돌고 아직 수익을 내지 못하는 혁신 기업에게도 자금 공급이 원활하게 된다.

이런 기업의 채권도 인기가 좋아서 채권 가격은 오르고 채권 금리는 하락하게 된다. 

하이일드 채권 금리의 추이를 통해 경기의 분위기를 파악 할 수 있다. 

 

공포와 탐욕 지수 (Fear & Greed Index)

https://edition.cnn.com/markets/fear-and-greed

현재의 시장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 

향후 확실한 수익을 원한다면 Fear 단계에서 주식을 매입하고 Greed 단계에서 매도한다.

 

버핏지수 (Buffett Indicator)

https://www.gurufocus.com/global-market-valuation.php?country=KOR

위대한 투자자 워런버핏의 투자 지표이다. 

현재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이 GDP의 몇 퍼센트 수준인지를 보고 투자의 지표로 삼는다. 

보통 Fair valued 이하이면 주식을 매입할 시점으로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