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F로 은퇴 준비

퍼플렉시티 Perplexity 주식 투자 방법 - 제2의 엔비디아?

by ●◎○@ 2024. 10. 25.

최근 슈카월드에서 방송되며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퍼플렉시티 Perplexity라는 회사가 있다.
퍼플렉시티는 연구에 특화된 인공지능(AI) 챗봇인데, 구글 검색 엔진을 혁신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대체하려는 목표로 설립된 회사다.
ChatGPT처럼 대화 방식으로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관심사와 선호도를 학습하면서 점점 더 개인화된 정보를 전달한다.

퍼플렉시티는 특히 기존 구글 검색의 번거로움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사용자가 일일이 검색 결과를 찾아다니며 리서치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이고, 필요한 답변을 한눈에 정리해 제공한다.
동시에 AI 검색 엔진의 오답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각 답변의 근거가 되는 링크를 제공해서 사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기능은 챗GPT와 기타 LLM에서도 제공을 한다만...)

 

현재 퍼플렉시티 Perplexity에 투자한 회사들은 SK텔레콤, 소프트뱅크, 엔비디아, 그리고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로 알려져 있다.
SK텔레콤은 퍼플렉시티에 천만 달러를 투자했고, 소프트뱅크는 2024년 6월에 1천만 달러에서 2천만 달러를 투자했다.
엔비디아와 제프 베조스도 퍼플렉시티에 투자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이쯤에서 뭔가 냄새가 나지 않는가? 💩

돈다발의 냄새가? (⚠️ 투자는 개인 책임 ⚠️)

퍼플렉시티 Perplexity 투자 방법
돈 냄새가 솔솔 나는가? SKT는 이미 발을 담궜다.

 

AI 산업의 다른 부분들처럼 퍼플렉시티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2024년 10월에 있었던 최근 투자 라운드에서 회사의 가치는 80억 달러로 평가되었다고 한다.

그동안 마이너스의 손으로 군림하던 나에게도 기회는 올 것인가?

퍼플렉시티 주식에 자산의 일부를 노출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포스팅의 주제가 되겠다.

 

 

✋ 잠깐! 왜 회사 이름이 Perplexity 일까?

퍼플렉시티(Perplexity)혼란, 당혹감, 또는 난처함을 뜻하는 영어 단어다.

Perplexity는 특히 언어 모델에서 사용되는 통계적 측정 지표 중 하나인데, 모델이 텍스트를 얼마나 잘 예측하는지를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낮은 퍼플렉시티 값은 모델이 더 정확하게 다음 단어를 예측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높은 값은 모델이 더 혼란스러워한다는 것을 뜻한다.
즉, 퍼플렉시티는 AI가 언어의 복잡성을 다루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AI 기반 검색 엔진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인 퍼플렉시티는 이 이름을 통해 기술적 전문성과 AI의 핵심 개념을 강조한 것이다.

 

퍼플렉시티는 Perplexity는 현재 비상장 회사다. 
이 회사는 2022년 8월에 설립되었고, 창업자 대부분은 OpenAI 출신이다.

퍼플렉시티 Perplexity의 상장 계획은 아직 보고된 바가 없다.
그러나 상장만 한다면 소위 '유니콘*'이 되는 것은 이미 기정 사실이라고 보면 된다. (이미 80억 달러나 펀딩 받은 마당에...)
*유니콘 :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지는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Perplexity는 2022년에 설립되었기 때문에,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된다고 해도 상장까지는 몇 년이 더 걸릴 가능성이 높다.

인터넷 회사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가 넘쳐나던 닷컴 시대를 제외하고, 가장 유망한 기술 기업조차 상장까지는 몇 년이 걸렸다.

알파벳, 이전에 구글로 알려졌던 이 회사는 1998년 설립 후 2004년에 상장했다.
메타 플랫폼스, 당시 페이스북으로 알려졌던 회사는 2004년 설립 후 8년이 지나 상장했다.
만약 퍼플렉시티 Perplexity가 이들의 발자취를 따른다면, IPO는 빨라야 2028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닷컴 붐이 끝나고, 투자자들은 IPO에 더 신중해졌다.
성장과 수익성에 대한 실적뿐만 아니라 AI 붐이 지속 가능하다는 증거도 확인하고 싶어할 것이다.
퍼플렉시티 Perplexity가 이런 기대를 충족할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기까지는 몇 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퍼플렉시티 Perplexity 주식을 사는 방법
자 이 글의 본심이 나왔다. 😁
그러나, Perplexity가 현재 상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주식을 직접 구매할 수는 없다. 
하지만 투자자들이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퍼플렉시티 Perplexity의 주식을 보유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다.

 

현재 Perplexity의 주식을 보유한 상장된 회사는 앞에서 말한 SK텔레콤(017670), 소프트뱅크, 엔비디아(NVDA)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개인적으로 투자한 것 같으므로 제외하겠다.
엔비디아 Nvidia의 시가총액은 3조 달러가 넘지만, 퍼플렉시티 Perplexity의 지분은 수백만 달러에 불과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엔비디아에 투자한다고 해서 Perplexity에 대한 노출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에 대한 투자는 타당할 수 있다.
엔비디아는 AI 하드웨어 분야에서 명백한 선두주자다.
퍼플렉시티 Perplexity와의 파트너십은 엔비디아를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다.

만약 엔비디아가 Perplexity를 인수하려는 시도를 한다면?!

 

퍼플렉시티는 Perplexity는 수익성이 있나?
퍼플렉시티 Perplexity는 설립된 지 2년이 조금 넘었다.
이제 막 수익을 내기 시작했다.
2024년 10월 기준으로 회사는 수익을 내고 있고, 2024년에는 3,500만 달러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기술 기업들은 초기 단계에서 시장 점유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성장에 투자하고, 이후에 이익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퍼플렉시티도 이와 비슷한 경로를 따를 가능성이 크다.

퍼플렉시티는 검색 엔진 분야에서 구글을 혁신하려 하고 있다.
매우 큰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는 의미다.

 

퍼플렉시티 Perplexity에 투자해야 할까?

그동안 확신을 가지고 투자했다가 쓰라린 경험을 맛 본 투자자들은 강한 ❓❓❓를 띄울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퍼플렉시티는 매우 젊은 회사이기 때문에 재무적으로 평가하기는 어렵다.
투자자들은 회사의 성장 가능성과 시장 기회를 포착할 가능성을 기준으로 평가해야 한다.

현재 퍼플렉시티 Perplexity는 유기적 검색 점유율이 월 39%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연간 몇백 퍼센트에 달하는 성장을 의미한다.

그리고 퍼플렉시티는 Perplexity는 2024년 1월에 월 1,000만 명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록 그 중 일부만 유료 사용자이지만 말이다.

퍼플렉시티 Perplexity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 있다는 한 가지 신호는 이미 이 스타트업에 투자한 사람들의 목록이다.
그 목록에는 앞에서 이미 언급한,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 쇼피파이 CEO 토비 뤼트케, 전 유튜브 CEO 수잔 워치스키 등이 포함되어 있다.

물론, 이 사람들이 투자했다고 해서 퍼플렉시티에 투자하는 것이 반드시 좋은 선택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베조스와 뤼트케 같은 인물들의 후원은 이 회사의 매력도를 높이는 확실한 신호다.

⚠️ 궁극적으로, 퍼플렉시티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
회사가 아직 작고 성공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에도 이렇게 위험한 회사들은 많았다.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애플 같은 회사들... 😁

퍼플렉시티에 투자할 기회가 있다면, 회사가 큰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액 정도라면 모험을 걸어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다.

 

퍼플렉시티 Perplexity와 관련된 ETF
퍼플렉시티는 상장되지 않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상장지수펀드(ETF)는 없다.
그러나 엔비디아가 퍼플렉시티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엔비디아를 보유한 여러 ETF에 투자하여 간접적으로 노출될 수 있다.

엔비디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Vanguard 500 Fund(VOO) 또는 Invesco QQQ Trust(QQQ)와 같은 기본 인덱스 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
좀 더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싶다면, Van Eck Semiconductor ETF(SMH) 같은 반도체 ETF에 투자할 수 있다.

엔비디아와 이를 통해서 퍼플렉시티 투자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 ETF들을 매수하면 기술적으로 퍼플렉시티에 어느 정도 노출되지만, 퍼플렉시티가 아직 작은 회사이기 때문에 그 비중은 미미하다.
그리고 엔비디아와 같은 AI 주식에 노출되는 AI ETF를 매수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지만, 퍼플렉시티와 같은 비상장 회사에는 직접적인 노출이 없다.

 

퍼플렉시티 Perplexity에 대한 결론
퍼플렉시티는 현재 가장 주목받는 AI 스타트업 중 하나다.
ChatGPT나 구글의 Gemini처럼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Perplexity는 AI 챗 분야에서 독특하고 가치 있는 틈새 시장의 리더다.
만약 이 회사가 구글 검색보다 더 나은 대안이라는 것을 설득할 수 있다면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예비 투자자들에게 퍼플렉시티는 아직 젊고 개발 단계에 있어 당분간 상장될 가능성은 낮다.
하지만 이 회사는 혁신적인 잠재력과 유력한 투자자 목록 덕분에 주목할 가치가 있다.
이미 기술 업계의 최고 인물들이 퍼플렉시티에 베팅하고 있음이 이를 증명한다.

 

 

🔍 현재 퍼플렉시티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 (미미한 노출이라도)

- SK텔레콤에 투자한다.
- 엔비디아(NVDA)에 투자한다.

- Vanguard 500 Fund(VOO)에 투자한다.

- Invesco QQQ Trust(QQQ)에 투자한다.

- Van Eck Semiconductor ETF(SMH)에 투자한다.

 

 

END.

 

댓글